연구분야 및 실적
학력
가톨릭 대학교 신학과, 신학사
Universitaet Innsbruck, Mag. phil. fac. theol. & Lic. phil.
Pontificia Universitas Gregoriana, Ph.D.
경력
1993.07-1994.08 교목실 교목교수
1994.09-2000.02 교양학부 교수
2000.03-2021.02 문학부/국제인문학부 철학전공 교수
2000.03-2003.03 신학대학원 철학전공주임
2003.02-2005.02 문학부 철학과장
2006.07-2009.06 교목처장
2007.04-2009.06 사회봉사센터장
2011.01-2013.01 문학부/국제인문학부 철학과장
2013.01-2018.09 철학연구소장
2021.02-현재 전인교육원장
2021.03-현재 신학대학원 철학과 교수
학회활동 및 기타
2012.08-2014.07 한국해석학회 회장
2014.04-2016.03 한국가톨릭철학회 회장
2015.07-2016.12 제4회 세계인문학포럼추진위원
2016.12 교육부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감사장
2017.03-2018.12 제5회 세계인문학포럼추친위원
2017.02 교육부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장
2018.11-2020.12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본부 책임전문위원
2019.07-2019.12 한국생사학회 초대회장
2020.01-2020.12 제6회 세계인문학포럼추진위원
2018.01-현재 한국가톨릭교수협의회 지도신부
2019.07-현재 한국철학상담치료학회 회장
2020.07-현재 철학연구회 회장
저서
『Anthropologie und Ontologie. Ontologische Grundlegung der transzendental-anthropologischen Philosophie bei Emerich Coreth』, Roma, Editrice Pontificia Università Gregoriana, 1999
『철학과 상담 2 - 죽음 그리고 자살』(공저), 학이시습, 2015
『고령화 사회를 위한 행복의 인문학: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』(공저), 경제인문사회연구회, 2015
『철학과 상담 3 - 철학상담 방법론』(공저), 학이시습, 2018
『아픈 영혼을 철학으로 치유하기 - 철학상담을 위한 공감적 대화와 초월 기법』(공저), 학이시습, 2018
『사랑 -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사랑의 의미』(공저),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, 2020
『코로나 블루, 철학의 위안』(기획, 공저), 지식공작소, 2020
주요 논문
그리스도교의 전통적 죽음관의 현대적 해석: 실존 철학적·형이상학적 관점에서 |
신학전망 |
209 |
광주가톨릭대학교출판부 |
2020.06.29 |
현대의 정신적 ‘삶’에서의 실존론적 인간 이해 - ‘실존’의 인간학적 의미 탐구와 철학상담에의 적용을 위한 기초작업 |
문화와 융합 |
42/5 |
한국문화융합학회 |
2020.05.30 |
현대 사회에서 인간의 욕망 - 욕망에 대한 형이상학적 본질 탐구 |
가톨릭철학 |
32 |
한국가톨릭철학회 |
2019.04.30 |
철학상담과 철학 교육: 철학 교육의 제도권 안에서 철학상담의 목표와 방향 |
인간연구 |
38 |
가톨릭대학교인간학연구소 |
2019.01.31 |
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문학 |
문학과 종교 |
22/3 |
한국문학과종교학회 |
2017.09.30 |
현상학과 철학상담 - 행복 수업을 위한 철학상담의 방법론 모색 |
철학논집 |
50 |
서강대학교철학연구소 |
2017.08.30 |
‘용서’ 개념에 대한 철학상담적 접근 - 치유의 행복학을 위한 영적 실천의 모델 제시 |
철학논집 |
48 |
서강대학교철학연구소 |
2017.02.28 |
불안과 철학상담 - 불행을 넘어서는 '치유의 행복학'의 관점에서 |
철학논집 |
46 |
서강대학교철학연구소 |
2016.08.30 |
동아시아 4개국의 행복감 비교 - 한국, 중국, 일본, 대만을 중심으로 |
한중사회과학연구 |
14/2 |
한중사회과학학회 |
2016.04.30 |
영성과 치유 - ‘치유의 철학’을 위한 영성 개념의 정초 작업 |
가톨릭철학 |
25 |
한국가톨릭철학회 |
2015.10.31 |
행복과 치유 - 아리스토텔레스의『니코마코스 윤리학』의 행복 개념을 중심으로 |
철학논집 |
42 |
서강대학교철학연구소 |
2015.08.30 |
철학상담과 해석학 - 철학상담을 위한 해석학의 적용의 문제 |
존재론연구 |
38 |
한국하이데거학회 |
2015.07.31 |
‘진리’ 이해의 문제에 대한 오늘날의 해석학적 흐름 |
신학전망 |
187 |
광주가톨릭대학교출판부 |
2014.12.29 |
하이데거의 존재와 해석 - 『존재론. 현사실성의 해석학』에 대한 해석학적 탐구 |
가톨릭철학 |
23 |
한국가톨릭철학회 |
2014.10.31 |
한나 아렌트의 인간관 - 『인간의 조건』에 대한 철학적 인간학적 탐구 |
철학논집 |
38 |
서강대학교철학연구소 |
2014.08.30 |
‘공감’과 철학상담 - 막스 셸러의 ‘공감’ 개념을 중심으로 |
철학논집 |
36 |
서강대학교철학연구소 |
2014.02.28 |
초월의 의미와 철학실천 |
해석학연구 |
33 |
한국해석학회 |
2013.10.31 |
정의와 사랑 - 사회적 갈등 해소를 위한 모색의 차원에서 |
해석학연구 |
31 |
한국해석학회 |
2013.03.31 |
보에티우스의 『철학의 위안』과 철학실천 - 철학상담에의 적용을 위한 ‘초월적-3인칭적’ 방법론 모색 |
철학논집 |
32 |
서강대학교철학연구소 |
2013.02.28 |
철학과 철학실천 - 철학적 인간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철학 상담 |
해석학연구 |
30 |
한국해석학회 |
2012.10.31 |
존재 지평의 해석학 - E. 코레트의 해석학을 중심으로 |
해석학연구 |
29 |
한국해석학회 |
2012.04.30 |
인간주의 교육관을 바탕으로 한 인문교육 - [철학적 인간학] 수업에서 활용된 팀티칭 사례연구 |
교양교육연구 |
5/2 |
한국교양교육학회 |
2011.11.30 |
분석철학과 그리스도교 철학 |
가톨릭철학 |
17 |
한국가톨릭철학회 |
2011.10.31 |
하이데거의 존재론적 차이와 토마스 아퀴나스의 존재 이해 |
존재론연구 |
24 |
한국하이데거학회 |
2010.12.31 |
권위에 대한 철학적 인간학적 고찰 |
가톨릭철학 |
14 |
한국가톨릭철학회 |
2010.04.30 |
인간, 물음으로서의 존재* - 철학적 인간학적, 형이상학적 탐구 |
가톨릭철학 |
12 |
한국가톨릭철학회 |
2009.04.30 |
예수회 교육의 특성과 종교 교육의 실천 방안 |
종교연구 |
52 |
한국종교학회 |
2008.09.15 |
철학적 인간학적 물음 - 정신으로서의 인간 |
해석학연구 |
22 |
한국해석학회 |
2008.09.10 |
키르케고르의 '죄(성)'의 개념에 대한 인간학적 해석 |
철학 |
93 |
한국철학회 |
2007.11.30 |
철학적 인간학이란? 그 이해와 방법 |
해석학연구 |
19 |
한국해석학회 |
2007.03.10 |
인간의 초월성: 칼 라너의 ‘말씀의 청자’로서의 초월론적 종교철학적 인간 해명 |
철학 |
88 |
한국철학회 |
2006.08.28 |
'사랑'의 철학적 성찰 |
해석학연구 |
14 |
한국해석학회 |
2004.09.10 |
“자연철학” |
한국가톨릭사전 |
10 |
재단법인한국교회사연구소 |
2004.01.30 |
아리스토텔레스의 우정론 |
시간과 영원사이의 진리(한국그리스도사상연구소편) |
2000시리즈 |
가톨릭출판사 |
2003.03.31 |
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학 이해 |
신학전망 |
140 |
광주가톨릭대학교출판부 |
2003.03.03 |
그리스도교 철학과 그 과제 |
신학전망 |
138 |
광주가톨릭대학교출판부 |
2002.09.02 |
자유의 인간학적 의미 |
현대 사회와 자유(그리스도교철학연구소편) |
6 |
철학과현실사 |
2001.05.30 |
해석학과 존재론 |
문화와 해석학(해석학연구) |
7 |
한국해석학회 |
2000.12.31 |
인간학과 존재론 |
신학전망 |
128 |
광주가톨릭대학교출판부 |
2000.03.02 |
|